최근 온라인 쇼핑몰들이 외식업체와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롯데닷컴(www.lotte.com)은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와 함께 ‘천사, 롯데닷컴을 만나다’를 2008년 연중기획으로 진행한다.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100명에게 엔제리너스 이달의 커피 무료쿠폰을, 선착순 101등부터 추가로 1004명에게 1+1 아메리카노 무료쿠폰을 증정한다.
또한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선착순 200명에게 엔제리너스 오리지널 머그컵 무료쿠폰을 증정한다. 아울러 오는 31일까지 엔제리너스에서 제품을 구입하고 받은 영수증 번호를 롯데닷컴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삼성 센스 노트북, 캐논 EOS400D, 닌텐도DS 라이트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엔제리너스 영수증은 돈이 됩니다’도 함께 진행한다.
영수증이벤트는 매월 행사의 테마가 변경 운영된다. 응모한 고객 모두에겐 롯데닷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롯데닷컴포인트 1000점과 1만원 쿠폰, 3%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디앤샵(www.dnshop.com)은 피자헛, KFC 등과 손을 잡고 다양한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디앤샵의 고객 라운지 ‘d&포인트 월드’에서는 온라인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는 피자헛 15% 할인 쿠폰을 매일 선착순 50명에게 증정한다.
아울러 KFC에서 5000원 이상 구매 시 메이플 피칸파이를 무료로 먹을 수 있는 쿠폰도 받을 수 있다.
옥션(www.auction.co.kr)은 ‘프리미엄 쿠폰북’ 코너를 통해 각 지역별 맛집에서 10~2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이 코너는 옥션 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특정 메뉴를 할인받거나, 전 메뉴를 일정 비율 할인 받을 수 있다. 또한 와인, 만두, 딤섬 등 업체별 특별 메뉴를 공짜로 먹을 수 있는 쿠폰도 얻을 수 있다.
G마켓(www.gmarket.co.kr)에서는 외식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 ‘e 쿠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는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전문점 레드망고의 할인 쿠폰 5000개를 독점 판매하고 있으며 5700원 상당의 2인 요거트를 4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e쿠폰은 구매일로부터 30일간 사용 가능하다. e쿠폰은 상품 구매 후 쿠폰을 인쇄하거나 모바일 쿠폰을 수신해 오프라인 매장에 제시하면 된다.
이렇게 온라인몰과 외식업계의 공동 프로모션이 갈수록 풍성해지는 것은 양 업계 모두 상대적으로 젊은 고객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업계 입장에선 동일한 타깃을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 비용 대비 효과가 좋고, 상대방의 고객들을 신규 고객으로 영입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