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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외식업계가 ‘가성비’로 국면 전환을 모색.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을 일컫는 신조어로 가격에 비해 먹을만한 메뉴라는 뜻. 과거 최소 3만~4만 원 대였던 스테이크를 1만 원대에 맞춰 판매하는 맞춤 메뉴 등이 대표적인 사례. 외식업계에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한식뷔페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음식을 맘껏 먹는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가성비 좋은 아이템이라고. 하지만 이같은 가성비 높이기도 식자재를 다량 구매할 수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나 대형 업소들만 할 수 있어 중소 외식업소에게는 ‘그림의 떡’. 중소 외식업소에서 가성비 높은 메뉴를 내놓을 경우 결국 식자재값 상승으로 수익률이 떨어져 품만 많이 들어가고 효과는 없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