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HMR 검색 ‘30대’·‘여성’ 최다
네이버에서 HMR 검색 ‘30대’·‘여성’ 최다
  • 윤선용 기자
  • 승인 2017.12.11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동만두 17%로 판매 1위

네이버에서 가정간편식을 가장 많이 검색하는 사람은 ‘30’대 ‘여성’이며 실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은 냉동만두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는 최근 네이버와 협력해 ‘한국 가정 간편식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보고서는 네이버 데이터랩의 빅데이터와 닐슨코리아의 가정 간편식 관련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것으로 관련 업계 중소 제조사 및 소상공인들을 위해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닐슨 리테일 인덱스(전국 오프라인 판매)에 따르면 국내 가정 간편식 시장은 2조187억 원 규모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해 소비재 시장 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주목 받고 있다.

또 올해 상반기 가정 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전년 동기 대비 네이버 포털은 26%, 네이버 쇼핑은 132%로 크게 늘어나 온라인 가정 간편식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검색은 도시락, 쇼핑은 즉석밥 1등

실제로 판매되는 가정 간편식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24개의 간편식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17.1%)’로 나타났다. 그 외 ‘즉석밥(10.4%)’, ‘시리얼(7.7%)’, ‘후랑크소세지(7.1%)’, ‘냉장면(6.6%)’ 순이었다. 네이버 검색량 순위에서는 ‘도시락(21.0%)’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즉석밥(18.0%)’, ‘냉동만두(14.4%)’, ‘레토르트 국/탕/찌개(8.7%)’, ‘시리얼(7.2%)’순으로 상위 카테고리 5개 중 3가지가 일치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 역시 ‘즉석밥(32.5%)’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뒤를 이어 ‘냉동만두(18.1%)’, ‘레토르트 국/탕/찌개(8.4%)’, ‘시리얼(8.1%)’, ‘시리얼바(6.3%)’ 순으로 비슷한 카테고리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온라인검색 후 오프라인 쇼핑

보고서에 따르면 오프라인 판매 상위 아이템과 네이버 포털 검색어, 네이버 쇼핑 검색어 간의 유사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검색과 상품 판매의 관련성을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특정 상품의 월간 판매액 추이와 월간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본 결과 월간 판매량과 월간 검색량 트렌드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나 가정 간편식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온라인 검색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이른바 ‘웹루밍’ 현상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연령별로는 30대(38.3%)와 20대(34.6%)가 간편식 검색을 많이 했으며, 특히 여성이 간편식 검색량의 65%를 차지해 남성(35%)에 비해 관여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신은희 닐슨코리아 대표이사는 “이번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와 검색 행동 분석 결과가 간편식 시장에 진입하거나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는 중소 제조사와 소상공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1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