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플라스틱 주방용품’ 시장 지난해 5조3천억 원
美, ‘플라스틱 주방용품’ 시장 지난해 5조3천억 원
  • 전윤지 기자
  • 승인 2018.11.09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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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플라스틱 식기 및 주방용품 대미 수출 29.96% 증가
미국 식기 및 주방용품 시장에서 독보적인 업계 선두기업인 Lifetime Brands는 2017년 순매출액 약 5억8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사진은 Lifetime Brands의 플라스틱 주방용품.  사진=Lifetime Brands 홈페이지
미국 식기 및 주방용품 시장에서 독보적인 업계 선두기업인 Lifetime Brands는 2017년 순매출액 약 5억8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사진은 Lifetime Brands의 플라스틱 주방용품. 사진=Lifetime Brands 홈페이지

미국 주방용품 및 조리기구 시장규모는 지난 5년간 연평균 3.8% 성장했으며 세부 품목 중 플라스틱 주방용품이 지난해 전체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나타냈다고 코트라는 전했다.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의 미국 주방용품 및 조리기구 시장 보고서(Kitchen & Cookware Stores in the US)에 의하면 지난해 기준 미국의 주방용품 및 조리기구 시장규모는 약 169억4830만 달러(약 19조3천억 원)로 전년 대비 6.9% 성장했다.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관 Freedonia의 미국 식기 및 주방용품 보고서(Table-ware & Kitchenware: United States)에서도 미국 식기 및 주방용품 시장 수요는 지난해 기준 약 119억8천만 달러(약 13조6500억 원)로 집계됐다. 이 보고서는 미국 식기 및 주방용품 시장에서의 세부 제품 품목을 플라스틱제(Plasticware), 금속제(Metalware), 유리제품(Glass-ware), 도자기류(Ceramicware), 나무 소재(Woodware)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 중 플라스틱제 식기 및 주방용품의 수요는 지난해 기준 약 46억6천만 달러(약 5조3천억 원)로,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플라스틱 식기 및 주방용품은 수년간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유지해왔으며 오는 2022년까지 수요가 약 51억2천만 달러(약 5조8천억 원)에 이르러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9%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플라스틱 주방용품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과 손쉬운 사용이다. 그 외에도 잘 깨지지 않는 내구성 및 가벼운 무게감, 약하거나 민감한 소재의 다른 조리용품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주방용품이 대중화되면서 이에 따른 조리 준비 및 정리시간 단축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한 음식을 직접 준비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식기와 주방용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Freedonia의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식기 및 주방용품 시장은 미국 내 생산제품과 외국산 수입제품이 경쟁구도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기준 수입제품들이 시장의 약 63%를 차지하며 수입산 제품에 높은 의존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주방용품 시장은 군집된 공급업체들과 기능적으로 매우 유사한 성격을 지닌 제품 특성으로 인해 경쟁이 심한 편이다. 제품 생산의 용이성으로 인해 틈새시장 공략을 꾀하는 신규기업들에는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나 고객 충성도 또한 비교적 높기 때문에 이러한 신규기업 사이에서는 경쟁이 치열하다.

우은정 코트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무역관은 “미국 소비자들은 식기세척기, 전자레인지나 오븐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냉동보관까지 가능한 다기능·편리함을 갖춘 주방용품을 선호한다”며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을 이용해 장기간 신선함, 튀김류의 바삭함, 음식 고유의 향을 보존하는 등 특정 기능을 살린 제품을 개발해 진출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미국에 진출했거나 계획이 있는 관련 업체는 미국 시장이 제품의 안전성에 대해 정부나 소비자 기관 등 모두 까다롭게 점검하는 만큼 안전성 규제와 인증 품목 등을 철저히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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