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보고 제품 구매까지”… 식품업계 레시피 공개 마케팅 눈길
“레시피 보고 제품 구매까지”… 식품업계 레시피 공개 마케팅 눈길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0.12.1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집밥족’ 늘자 자사 홈페이지·SNS에 제품 레시피 공개해 구매 유도
식품기업 대상은 지난달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글로벌 공용 SNS 채널 ‘Ask Savorista’를 개설했다. 사진=대상 제공
식품기업 대상은 지난달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글로벌 공용 SNS 채널 ‘Ask Savorista’를 개설했다. 사진=대상 제공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외식을 피하고 집에서 밥을 먹는 이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식품업계가 집에서도 쉽게 맛있는 요리를 해먹을 수 있도록 자사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 공개 마케팅을 펼쳐 눈길을 끈다.

예전에는 드라마나 예능 등의 TV 프로그램이나 인기 유튜버 등의 인플루언서 협찬을 통해 미디어에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을 활용했다면 최근에는 자사 홈페이지 또는 SNS에 제품 레시피를 공개해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모습이다.

이 같은 레시피 마케팅은 올해 여름부터 방영 중인 MBC 예능 프로그램 ‘백파더’가 인기를 끌면서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언택트 시대 쌍방향 소통 요리쇼를 콘셉트로 하는 백파더는 약 50명의 시청자가 온라인으로 방송에 참여해 요리연구가 백종원에게 요리를 배우는 방식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그동안 집에서 요리해보지 않았거나 요리에 서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제품들은 방송 이전보다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는 자사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를 선공개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자사몰 링크까지 추가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높이고 있다.

식품기업 대상은 지난달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글로벌 공용 SNS 채널 ‘Ask Savorista’를 개설했다. 한류의 영향으로 한식을 즐기는 해외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한식의 가치를 전파하고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주요 콘텐츠는 대상의 김치, 고추장 등을 비롯해 각종 소스류, 김, 홍초, 편의식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활용한 레시피 영상들로 구성됐다. ‘김치 맥앤치즈’ 레시피에는 종가집 포기김치와 맛김치를, ‘김치 와플 팬케이크’에는 종가집 김치전 믹스를 활용했다.

글로벌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한 이색 레시피도 선보이고 있다. 김치 살사나 고추장 살사를 나초 디핑 소스로 활용하거나 소불고기 양념, 돼지불고기 양념으로 색다른 바비큐를 요리한 레시피도 주목된다.

오뚜기는 지난달 다양한 요리법을 담은 홈페이지 오′키친(O’Kitchen)을 오픈했다. 사진=오′키친(O’Kitchen) 화면 캡처
오뚜기는 지난달 다양한 요리법을 담은 홈페이지 오′키친(O’Kitchen)을 오픈했다. 사진=오′키친(O’Kitchen) 화면 캡처

오뚜기는 쉽고 간편하게 따라할 수 있는 다양한 요리법을 담은 홈페이지 오′키친(O’Kitchen)을 지난달 오픈했다. 오′키친에는 요리의 종류, 재료, 방법, 도구 등 카테고리별로 레시피가 분류돼 있어 한눈에 알아보기 쉽다. 또한 인기 레시피, 신규 레시피, 스피드 레시피, 꿀조합 레시피, 기념일 레시피, 초보자를 위한 레시피 등 테마별 레시피도 확인할 수 있다. 계절이나 캠핑, 생일, 파티 등 상황 맞춤형 레시피 검색도 가능하다.

각 레시피에는 조리시간, 준비시간, 인분 수, 영양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가 설명돼 있으며 소비자가 요리에 사용된 오뚜기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클릭하면 오뚜기몰의 해당 제품 판매 페이지가 연결되도록 추가했다.

농심은 자사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를 소개하는 홈페이지 ‘누들푸들’을 운영하고 있다. 누들푸들에서는 전문 셰프와 농심 연구원들이 개발한 요리 레시피와 농심이 진행한 ‘건강한 면요리 공모전’ 수상작 등 다양한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3일 스팸 모델인 배우 유연석과 ‘랜선 쿡방 절대맛스팸 Home&Off 캠핑 요리’ 라이브 쿠킹클래스를 진행했다. 이번 쿠킹클래스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해 진행됐다. 이날 배우 유연석과 배현우 CJ엠디원 셰프는 ‘나트륨을 25% 낮춘 스팸 마일드’를 활용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스팸으로 꽉찬 통오징어구이’와 ‘거꾸로 스팸 무스비’를 선보였다. 요리 외에도 유연석의 캠핑 요리 팁은 물론 사전 모집된 100여 명의 참여자들과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시식 코너를 통해 신제품을 홍보하거나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제품을 노출하던 PPL 마케팅이 최근에는 랜선 레시피 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레시피 공개가 실제 제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자사몰 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