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BGF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박현군 기자
  • 승인 2021.07.22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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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경영 비전 ‘지구와 사회의 좋은 친구’, 제시 ··· 영역별 추진 활동 및 성과 소개
BGF그룹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22일 발간했다. 사진 =BGF리테일 제공
BGF그룹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22일 발간했다. 사진 =BGF리테일 제공

BGF그룹이 기업의 건강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ESG 비전 및 추진사항 등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BGF그룹은 업계 최초로 지난 2018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왔으며 모든 계열사가 ESG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 BGF리테일은 지난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받았다.

올해 BGF그룹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We are Good Friends’라는 타이틀로 ESG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영역별 추진과제에 대한 다양한 활동, 실행 현황과 성과 등을 담고 있으며,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기준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스탠다드에 따라 작성됐다.

‘지구와 사회의 좋은 친구, BGF’라는 ESG 경영 비전을 제시하고 중대성 평가를 통해 도출된 ▲친환경 밸류체인 구축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건강하고 행복한 삶 지원 3대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임직원, 가맹점주, 협력사, 소비자 등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통한 ESG 경영을 강조했다.

특히, 최근 가장 큰 화두인 환경경영 측면에서는 업계 최초로 친환경 PLA봉투를 도입해 21년 상반기에만 월평균 89.9톤의 비닐봉투 사용량을 줄이고 중앙물류센터의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752Mwh의 전력을 생산하는 등 CO₂배출 저감에도 성과를 내고 있다.

이는 표준 탄소흡수량 기준에 따라 환산하면 30년생 소나무 약 13.3만 그루의 연간 CO₂흡수량에 해당한다.

또한, 업계 최초로 환경부 녹색매장 지정을 받은 그린스토어 운영을 비롯해 일회용품 감축과 재활용 확대를 위한 친환경 소비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기 배송 차량을 운영해 녹색물류를 실현하며 기후변화 대응에도 앞장서고 있다.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에 있어서도 CU 가맹점 상생 협약 체결 등을 통해 점포 경쟁력 향상에 힘을 쏟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수출 판로 지원, 지역 특산물 소비 촉진 등을 통해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상생(相生)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이와 함께 POS 신고시스템 아이CU를 통해 전국 1만5000여 CU에서 근무하는 10만 명의 근무자들이 실종 아동 및 아동 학대 예방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 등과 협업해 긴급 재해구호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이 외에도 소비자 권익과 고객만족 경영을 강화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소비자중심경영 5회 연속 인증을 받았고 발달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도 취업과 창업의 기회를 제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BGF그룹은 올해로 4회째 발행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앞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로드맵이자 기업시민으로서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주춧돌로 삼고 업계를 선도하는 ESG 경영의 모범 사례로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BGF그룹 이건준 ESG경영위원장은 “BGF그룹은 지금까지 UN글로벌콤팩트가 지향하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의 10대 원칙을 지지하며 기업시민으로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주주가치 제고와 함께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 역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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