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미국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5위 선정
BBQ, 미국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5위 선정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1.09.09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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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외식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 선정… 국내 프랜차이즈 중 유일
제너시스BBQ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5위에 선정됐다. 사진=제너시스BBQ 제공
제너시스BBQ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5위에 선정됐다. 사진=제너시스BBQ 제공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 이하 BBQ)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5위에 선정됐다. 해외 진출 국내 프랜차이즈 중 유일하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미국 내 500대 외식 브랜드에 포함됐다.

BBQ는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가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25개 외식 브랜드’ 순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지난 1956년 발간한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는 외식업계 소식지로 많은 구독자와 공신력을 지닌 매체다.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는 지난 7월 전년 대비 매장 수, 매출, 매장당 매출을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한 외식 브랜드 25개를 선정했다.

BBQ는 현재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일리노이 등 미국 내 주요지역을 포함해 15개주에 진출해 있다. 캐나다까지 포함한 북미지역 전반에서는 총 250여 개 매장이 운영 중이거나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BBQ는 지난 2020년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글로벌 외식업계가 유례없는 장기 불황을 맞은 가운데서도 미국에서 매장 수를 꾸준히 늘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최근 국내에서 배달 및 포장 전문 매장으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BSK(BBQ Smart Kitchen) 타입의 비즈니스 모델을 해외 현지화해 선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 창업 희망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뛰어난 실적과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미국 내에서만 80여 명의 창업 희망자들이 BBQ 가맹사업을 상담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미국 맨해튼 매장 오픈 시 현지화 시스템으로 채택한 ‘그랩앤고(Grab&Go)’ 방식도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한층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BBQ 그랩앤고는 제품이 조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기존 테이크아웃 방식과는 달리 진열대(온장고, 냉장고)에 미리 준비된 제품을 선택 후 구입해 즉시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BBQ 관계자는 “이번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의 발표는 2006년 미국 진출 이후 지속적인 도전 끝에 이뤄진 쾌거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BBQ 제품만의 뛰어난 맛과 품질을 토대로 현지화에 최적화된 운영전략이 글로벌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2025년 전 세계 5만 개 가맹점 개설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3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 확장에 나선 제너시스BBQ는 현재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대만, 호주, 필리핀, 베트남 등 전 세계 57개국에 MF(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시작으로 유럽시장에도 진출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매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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