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대체육 시장 2030년 302억 엔 성장
日 대체육 시장 2030년 302억 엔 성장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1.09.23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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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종합슈퍼마켓 이온(AEON)의 대체육 PB상품. 사진=AEON 몰
일본 종합슈퍼마켓 이온(AEON)의 대체육 PB상품. 사진=AEON 몰

일본에서 대체육은 2019년부터 인지도가 확산되기 시작해 2020년에 식품소재 가공업체인 Fuji Oil이 대체육 가공 공장을 가동했다. 이후 콩을 사용한 단백질 제품의 수요가 늘면서 일반 가정용 상품뿐 아니라 식당 등의 점포용 상품 판매도 가속화하고 있다.

현재 마루다이 식품(Marudai Foods)과 오츠카 푸드(Otsuka Foods)가 레스토랑 등의 점포용으로 햄버거나 파스타 소스 등의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 3월에는 일본 종합슈퍼마켓(GMS) 시장 1위인 이온(AEON)이 PB상품으로 정육 타입의 대체육을 판매했다.

그동안 냉동 햄버그스테이크 등 가공식품 위주였던 대체육 시장에 식감이나 맛을 향상시킨 정육 제품이 등장했다. 식품업계는 이에 따라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아져 앞으로 더욱 보급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온 식품 판매 담당자는 “대체육 소비자는 30~40대가 많으며 칼로리가 낮아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본 경제전문연구소인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대체육 세계시장은 2020년 2573억 엔(출하액 기준, 한화 약 2조7000억 원), 2027년 9866억 엔(한화 약 10조4000억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일본의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20년에 7억2100만 엔(한화 약 75억 원)에서 2030년 302억 엔(한화 약 3179억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다.
일본 주요 대체육 생산 기업에는 오츠카 푸드(Otsuka Foods)가 있다. 지난 2018년 11월부터 제로 미트(ZERO MEET)를 개발했다. 이후 2020년 3월에 점포용 햄버그스테이크와 소시지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닛폰 액세스(NIPPON ACCESS)가 지난해 비엔나 타입으로 선보인 대체육 제품. 사진=NIPPON ACCESS 홈페이지
닛폰 액세스(NIPPON ACCESS)가 지난해 비엔나 타입으로 선보인 대체육 제품. 사진=NIPPON ACCESS 홈페이지

닛폰 액세스(NIPPON ACCESS)는 2019년부터 대체육 브랜드 MAL de MEAT(R)을 개발해 2020년 3월부터 점포용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같은 달 11월에는 비엔나 타입 제품을 출시했다. 일반 가정용과 점포용 2종류로 판로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코트라 일본 오사카무역관이 식품기업 대체육 담당 바이어와 가진 인터뷰에서 콩을 원료로 하는 대체육 수요를 묻는 질문에 “일본에서 콩은 건강에 좋다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많은 제조사가 콩 사용을 홍보하고 있다”며 “아직 식감이나 맛이 실제 고기와는 약간 다르기 때문에 건강을 어필하고 고기의 대체품이 아니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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