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식품 콜라보 메뉴 출시 봇물… ‘맛’에 집중
외식×식품 콜라보 메뉴 출시 봇물… ‘맛’에 집중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1.10.12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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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 유발 통한 ‘신상 효과’는 물론 협업 브랜드 고객까지 효과적으로 유인
외식업계가 식품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메뉴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왼쪽 써브웨이는 최근 76년 역사의 미국 최대 소시지 전문기업 쟌슨빌과 함께 시즌 한정 스페셜 메뉴 ‘썹도그(SUB DOG)’ 3종을 출시했다. 한국피자헛은 팔도와 협업해 신메뉴 ‘팔불출 피자’를 선보였다. 사진=각사 제공
외식업계가 식품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메뉴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왼쪽 써브웨이는 최근 76년 역사의 미국 최대 소시지 전문기업 쟌슨빌과 함께 시즌 한정 스페셜 메뉴 ‘썹도그(SUB DOG)’ 3종을 출시했다. 한국피자헛은 팔도와 협업해 신메뉴 ‘팔불출 피자’를 선보였다. 사진=각사 제공

외식업계가 식품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메뉴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외식업계와 식품업계의 동종업계 간 협업은 흥미 유발을 통해 화제를 끄는 것을 넘어 음식 본질의 맛에 무게를 뒀다는 점이 일반적인 콜라보레이션과의 차이점이다.

각 분야에서 맛에 일가견이 있는 두 브랜드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이전까지 선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맛과 신선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신메뉴로서 ‘신상 효과’를 높이고 협업 브랜드의 고객까지 효과적으로 유인해 인지도와 매출을 동시에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써브웨이는 최근 76년 역사의 미국 최대 소시지 전문기업 쟌슨빌과 함께 시즌 한정 스페셜 메뉴 ‘썹도그(SUB DOG)’ 3종을 출시했다. 썹도그는 쟌슨빌 소시지를 샌드위치 빵 안에 통으로 넣은 메뉴다. 미국 전통 소시지의 진한 풍미와 깊게 베인 훈연향, 써브웨이만의 독자적인 샌드위치 레시피가 만나 최상의 맛을 연출한다. 육즙이 풍부하고 식감이 탱글탱글한 소시지에 할라피뇨, 피클, 양파, 피망 등 다채로운 채소와 케찹 및 머스터드 소스를 곁들여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최적의 소시지 샌드위치 조합을 개발했다.

고객이 재료를 직접 선택하는 써브웨이의 기존 주문 제작 방식이 아닌 고정 레시피로 만들기 때문에 써브웨이를 처음 찾는 고객도 별다른 고민 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샌드위치 빵과 치즈는 기호에 따라 고를 수 있어 써브웨이 특유의 ‘선택하는 즐거움’ 역시 놓치지 않고 느껴볼 수 있다.

한국피자헛은 팔도와 협업해 신메뉴 ‘팔불출 피자’를 선보였다. 팔도의 히트 제품인 팔도 비빔면의 비빔장 소스와 불고기 토핑의 매콤 달달한 조화를 즐길 수 있는 메뉴다. SNS상에서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 중인 ‘비빔면 조합 찾기’를 피자로 풀어냈다. 피자 단품 외에도 ‘치즈볼은 팔불출’, ‘파스타도 팔불출’, ‘리얼 팔불출’, ‘팔불출은 외로워’ 등 총 4가지로 구성된 세트 메뉴도 함께 출시했다.

특히 리얼 팔불출은 팔불출 피자에 메가크런치 피자, 파스타, 반반치즈볼, 팝콘치킨, 콘샐러드, 그뤼에르치즈 디핑소스, 콜라 1.25L 등을 더해 풍성하게 구성한 세트 메뉴로 피자와 파스타는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팔불출은 외로워의 경우 팔불출 피자와 다른 타입의 피자로 구성돼 총 2판의 피자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설빙은 롯데제과의 대표 인기 제품인 칙촉을 활용한 ‘칙촉몬스터 설빙’을 출시했다.(사진 왼쪽) 이삭토스트는 닭가슴살 전문 브랜드 허닭과의 협업을 통해 신메뉴 ‘허닭 까르보 토스트’를 선보였다.
설빙은 롯데제과의 대표 인기 제품인 칙촉을 활용한 ‘칙촉몬스터 설빙’을 출시했다.(사진 왼쪽) 이삭토스트는 닭가슴살 전문 브랜드 허닭과의 협업을 통해 신메뉴 ‘허닭 까르보 토스트’를 선보였다.

설빙은 롯데제과의 대표 인기 제품인 칙촉을 활용한 ‘칙촉몬스터 설빙’을 출시했다. 이름처럼 괴물 같은 맛과 크기를 자랑하는 메뉴로 초코 마니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오레오초코몬스터 설빙’ 메뉴를 업그레이드했다. 젤라또 타입의 초코 아이스크림과 통째로 풍성하게 들어간 칙촉이 켜켜이 층을 이뤄 쫀득하면서도 꾸덕한 초콜릿 특유의 맛을 극대화했다. 사이드 토핑으로는 오레오 등 초코 크럼블과 코코아 파우더, 초코 시럽, 생크림 등이 적절히 어우러져 달콤한 맛과 재미있는 식감을 더했다. 함께 출시한 ‘칙촉크로플’은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 크로플 위에 칙촉과 초코 아이스크림, 생크림을 얹혀 한층 진한 달콤함을 연출한다.

이삭토스트는 개그맨 허경환이 운영하는 닭가슴살 전문 브랜드 허닭과의 협업을 통해 신메뉴 ‘허닭 까르보 토스트’를 선보였다. 보리맥아추출물이 첨가된 이삭 프리미엄 식빵 브라운브레드와 허닭에서 생산하는 부드럽고 촉촉한 국내산 훈제 닭가슴살이 만났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고소한 풍미를 자랑하는 까르보소스와 쫄깃한 피자치즈에 베이컨, 달걀 등이 곁들여져 색다른 맛과 포만감을 선사한다.

이디야커피는 농심과 협업해 ‘포스틱 밀크쉐이크’를 출시했다. 바삭한 식감과 감자튀김의 맛을 잘 살린 농심의 국민 스낵 포스틱을 이디야커피 오리진 쉐이크에 치즈 소스를 곁들여 찍어 먹는 메뉴다. 오리진 쉐이크 위에 치즈 소스와 포스틱이 가득 올라가 있어 눈으로는 풍성한 비주얼을, 입으로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오리진 쉐이크와 짭짤하고 바삭한 포스틱의 ‘단짠’ 조합을 즐길 수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에 영향을 받은 외식업계가 식품업계와의 협업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며 “특히 동종업계 간 콜라보는 재미뿐만 아니라 맛 퀄리티까지 보장돼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다. 때문에 앞으로도 외식업계와 식품업계 간 콜라보 마케팅은 지속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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