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윤석열 정부가 출범했다. 이번 정부는 출발부터 왠지 위태롭기까지 하다. 새 정부가 출범한지 불과 몇일 되지 않았음에도 정치·사회적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식품업계와 외식업계 종사자들도 다른 국민들과 마찬가지로 이념성향과 정치적 색깔에 따라 윤석열 정부와 이전 문재인 정부에 대한 호불호가 갈린다.
그러나 현 정부에 대한 호불호를 평가할 때 개인적 정치성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민생과 경제, 식품·외식 산업과 관련된 정책을 운용할 때 우리 즉 식품·외식업계의 목소리와 이해가 최대한 많이 반영되는 정부가 좋은 정부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한 위기, 원자재 수급·인력난 등 다양한 위기 속에 직면한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다. 더구나 윤석열 정부는 대체로 이전 정부의 정책을 대부분 재검토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같은 정치적 상황은 식품·외식업계에게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식품·외식업계가 정부·여당과의 접촉을 확대해 식자재 구매지원, 최저임금 차등적용, 수출지원 확대, 규제완화 제안 등 우리의 이해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지난 6일 외식산업협회와 인수위 간 진행된 정책간담회, 외식업중앙회의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참여, 코자총의 제대로 된 손실보상 요구 등도 좋은 사례다. 특히 외식업계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배운 것은 스스로 자신의 권익을 주장하고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어떤 정치세력도 우리를 돕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제 코로나19 피해를 회복하고 변화되는 경제환경 속에서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식품·외식업계 스스로가 고민하고 변화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뒷받침을 받아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뼈를 깎는 변화도 스스로 해야 하지만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사회적지지를 받기 위한 노력도 스스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