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업계 유해성 물질 논란, 소비자 신뢰 회복에 총력
식품・외식업계 유해성 물질 논란, 소비자 신뢰 회복에 총력
  • 식품외식경제
  • 승인 2022.08.19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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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스타벅스코리아 고객 증정품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돼 논란. 스타벅스는 해당 사항을 인정하고 사과문 올려.  농심 또한 유럽 수출용 제품 신라면 레드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돼 현지 당국으로부터 판매 중단·리콜 명령받아. 제품에서 살균제 농약인 이프로디온(iprodione) 성분이 0.025ppm 검출. 국내 검출 기준은 0.05ppm 이하로 국내 기준에는 적합하지만 EU 기준 0.01ppm 이하에는 초과. 농심 측은 잔류농약 분석 횟수 늘리겠단 입장. 롯데칠성음료의 펩시 제로슈가 500㎖ 페트병 제품의 뚜껑 이취로 곤혹. 식품위약품안전처와 합동 조사 후 여름철 높은 온도로 발생한 문제로 내용물 안전에는 문제 없다고 확인. 최근 식품·외식업계 유해성 물질 논란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소비자 불안 커져. 식품·외식업계의 유해성 물질 논란은 특히 다른 무엇보다 치명적. 한번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는 건 쉽지 않으므로 평소 책임감 있는 관리로 소비자 안전 보장하고 논란 기업은 신뢰 회복 위해 총력 기울여야.

민생안전을 위한 정부 의지 실종

○…물가상승으로 가계 생계비 지출 늘고 거듭된 금리 인상으로 이자 상환 부담 커지고 있는 상황. 자영업자들은 지난 2년 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피해가 해소되기도 전에 고물가, 고유가, 고환율 등 복합적 경제위기 겪고 있어. 정부는 지난달 14일 「금융부분 민생안전 과제 추진현황 및 계획」에서 저금리 대환 대출, 자영업자·소상공인 채무조정을 위한 새출발 기금 조성 등의 방향 밝혔지만 구체적 운영 방안 필요. 또한 자영업자 가계부채가 1000조 원에 육박하고 자영업자의 소득대비부채(LTI)가 356%에 달하는 상황에서 원리금 상환 유예를 넘어서는 특단의 대책 마련돼야.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 추진이 요구되고 있지만 윤석열 정부는 국가 채무의 염격한 관리를 위해 긴축 개정 기조로 전환. 재정 준칙 법제화를 통한 강력한 지출 구조조정 단행을 선언.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각 부처에서 물가잡기 위한 정책을 펼치지만 역부족. 더 적극적인 민생안전 대책 강구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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