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대명사, 하겐다즈
수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대명사, 하겐다즈
  • 관리자
  • 승인 2007.05.11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국내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도입한 한국하겐다즈.

국내에 웰빙 열풍이 불기 전 비싼 가격으로 매출이 늘지 않아도 최고의 재료로 만든 최상의 아이스크림이라는 이미지를 끝까지 고수한 한국하겐다즈는 ‘아이스크림은 아이들이나 먹는 것’이라는 인식을 바꾸고 프리미엄 계층을 타깃으로 한 차별화된 이미지로 세계적인 슈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서울, 경기, 부산 등지에 28개의 전문매장을 운영 중이며 8000여 개의 호텔, 백화점, 편의점, 할인매장 등에 완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한국하겐다즈는 경기 불황 속에도 지난해 9개의 매장을 확대, 30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전년대비 15% 성장한 250여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100% 최고급 천연원료 사용

1921년 미국에서 설립된 하겐다즈는 최고의 맛과 품질을 바탕으로 미국, 유럽, 아시아의 소비자들에게 단순한 아이스크림을 넘어서 ‘세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성인들의 문화적 코드로 인식되고 있다. 하겐다즈는 ABCG법칙(All natural, Best ingredients, Creamy&rich, Gold standards)이라는 독특한 제품 철학을 통해 100%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고 어떠한 인공 첨가물도 넣지 않는다.

원료 또한 미국 오레곤산 딸기, 마다가스카르산 바닐라, 캘리포니아산 아몬드, 브라질산 커피, 하와이산 마카다미아 넛, 벨기에산 초콜릿 등 세계 최고만을 고집하며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세계 어디에서나 똑같은 품질과 맛의 아이스크림을 공급하고 있다.

또 유지방과 공기 함유량을 최적으로 조정해 크림같이 부드러운 질감과 풍부한 맛을 유지하는 것도 빼 놓을 수 없는 하겐다즈만의 특징이다.

특히 최근 식음료 제품의 유해성 논란이 계속되고 웰빙 트렌드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어 100%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는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의 가치는 더욱 돋보인다.
세계적인 공통관리 기준으로 위생관리

세계 최고 품질의 아이스크림을 만들겠다는 하겐다즈의 신념은 철저한 품질 및 위생 관리에서도 나타난다. 하겐다즈의 모든 제품은 생산에서 보관 운반까지 총 2000회가 넘는 체크 포인트를 거쳐야 하며 이런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제품은 영하 26℃의 균일한 온도로 보관, 운송되고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 한결 같은 품질을 유지한다.

한국하겐다즈는 선진적인 식품 안전성 확보 기준인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을 통과한 제품만을 판매한다. 매년 식약청의 위생 관련 점검으로 제품의 안정성을 입증하고 있는 한국하겐다즈는 식품 원재료와 가공 및 유통에 있어서의 위생도 중요하지만 철저한 매장 관리 역시 하겐다즈 브랜드의 청결한 위생 상태를 입증하는 요소라고 판단, 세계 공통관리 기준으로 관리한다.

한국하겐다즈는 하겐다즈 인터내셔널의 세계적인 공통 관리 기준인 ESP(Environment, Service and Product) 감사를 매년 2회 시행함으로써 장비와 매장 및 서비스의 위생상태를 철저하게 점검하고 있다.

ESP 감사 항목은 냉동 장비의 온도유지, 매장 내외부 환경, 서비스, 제품관리, 직원들의 개인 위생 등 5개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으며,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135개 세부 항목을 세심하게 점검한다. 감사 결과에 따른 평가는 9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하고, 미비한 부분은 필수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경영혁신을 통한 업계리더 자리 매김

한국하겐다즈는 유행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유행을 창조하는 업계의 리더로서 꾸준한 경영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왔다.

매장마다 평균 16~20여 종의 다양한 아이스크림을 선보이고 주기적으로 새로운 맛이 추가된다. 지난 2003년에는 서울 압구정동에 주문형 아이스크림 디저트 메뉴와 친절한 접객 서비스를 갖춘 품격 있는 디저트 문화공간 ‘라이프스타일 카페(Lifestyle Café)를 개점,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고급화를 주도했다.

또한 아이스크림 업계 최초로 겨울에도 따뜻하게 먹을 수 있는 ‘아이스크림 퐁듀’를 선보이는 등 독창적인 메뉴 개발을 통해 계절적 요인에 인한 소비 감소 장벽을 극복하고 아이스크림 시장을 확대하는데 일조했다.

지난 2005년 6월에는 역시 업계 최초로 G마켓, Hmall, 인터파크, 이마트몰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온라인 배송서비스를 시행해 집에서도 편하게 아이스크림을 주문할 수 있는 새로운 쇼핑문화를 창조했다.

더불어, 모바일 카페 ‘하겐다즈 갤럭시’를 운영해 부산국제영화제, 스키장 등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현장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일주의’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한국하겐다즈의 경영 방침이다. ‘먹거리를 취급하는 곳에서 맛보다 중요한 것이 서비스’라는 신념 아래, 외부 조사기관을 통한 미스터리 샤퍼(Mystery Shopper, 매장 모니터링) 제도를 운영, 매장의 첫인상부터, 서비스 타임, 서비스 태도, 청결 상태, 메뉴의 질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해 매장 운영에 반영하고 미흡한 부분은 개선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가맹점의 안정적 운영 추구

한국하겐다즈는 2000년 초부터 가맹사업도 활발하게 전개 중이다. 가맹점 형태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라이프스타일 카페는 유통 및 문화 중심가 위주로 입점하는 복합 카페형 매장이고, 딥샵(Dip-Shop)은 주거지 위주로 입점하는 테이크아웃 판매 중심의 매장이다. 아이스크림 디저트와 케이크, 커피, 베이커리 제품을 함께 판매해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하겐다즈는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끊임없이 지원하는 것이 장점이다.

가맹상담을 하면 점포개발팀 전문가들이 점포가 있을 경우 현장실사, 점포가 없을 경우 상권분석에 따라 최적의 점포를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점포 선정 시 가장 우선적으로 감안하는 것은 투자대비 효용성이다. 주변의 상주인구나 유동인구를 통해 예상 매출을 산출하고 예상 매출에 비해 임대료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매장은 일단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안정적으로 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점주 선별 역시 까다롭다. 투자 개념보다는 본사 교육과 매장 운영에 직접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는 점주를 선호하는 편이다.


오픈 전후 본사의 교육 지원도 탄탄해 초보 창업자도 큰 무리 없이 창업이 가능하다. 우선 오픈 전에는 본사의 R&D 센터에서 예비 점주 및 직원을 대상으로 약 1주일간의 교육이 행해진다. 교육 프로그램에는 POS 사용법을 비롯 매장관리, 고객관리, 직원관리, 재고관리 등 점포 운영에 필요한 전 영역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오픈 하루 전부터 1주일간 본사 직원을 매장으로 파견 근무토록 해 매장 운영에 서서히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신메뉴를 출시하거나 기존 메뉴의 레시피가 변경됐을 때에도 성남의 R&D 센터에서 점주와 직원들을 모아 교육한다.

더불어 창업 후 매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물품은 본사에서 공급하며, 점주는 주 1~2회 필요한 물품을 온라인을 통해 발주하면 된다.

특히 한국하겐다즈는 전 세계 55개국에 70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인 글로벌 브랜드의 노하우를 국내시장에 접목, 선별된 매장 개설 및 철저한 관리를 통해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장을 추구, 유행을 쫓아 움직이는 일부 브랜드와 차별성을 두고 있다.


업계 리더로 사회활동에도 주력

한국하겐다즈는 업계리더로 책임을 다한다는 자세로 사회공헌 활동에도 열심이다.

한국하겐다즈는 지난 2005년부터 부산국제영화제(PIFF)에서 고객과 직접 만나 하겐다즈의 100% 천연의 맛과 품질을 체험하게 하는 현장중심의 문화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0월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열린 제 11회 부산국제영화제에도 고품격 모바일 카페인 ‘하겐다즈 갤럭시’ 를 운영하면서 영화제 관람객에게 무료로 아이스크림을 증정하는 행사를 시행한 바 있다. ‘하겐다즈 갤럭시’ 는 고유의 버건디 컬러로 꾸며진 밴형 차량으로 고급스러운 하겐다즈 숍을 야외에 그대로 재현한 이동식 카페다. 하겐다즈는 개막식과 폐막식을 제외한 전 영화제 기간 동안 부산 해운대 수영만 요트경기장 내 야외 상영관에서 영화제에 참석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을 증정했다.

또한 지난해 6월 분당보바스기념병원 내 하겐다즈 매장 오픈을 계기로 환자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고민하던 중 병원에서 생일을 맞는 어린 환아들을 위해 매월 마지막 화요일마다 생일파티를 열어주고 있다.

하겐다즈 마케팅팀 허주연 부장은 “심신이 지칠 수 있는 환아들에게 생일파티를 통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축하해주고 활기를 북돋아 주는 일은 중요한일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병원이라는 공간에서도 입원환자들이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소비트렌드 반영한 메뉴 개발 박차

한국하겐다즈는 최근 여름 신제품으로 ‘五感’ 자극을 컨셉으로 한 아이스크림 메뉴를 대거 선보이면서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을 더욱 밀접하게 맞춰가고 있다.

이는 올해 소비자들의 의식과 소비 트렌드에 따라 시즌별 특징을 반영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고객대상 프로모션 시행으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업계의 리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하겐다즈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

천연원료를 고집하는 하겐다즈는 앞으로 품질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세련된 맛과 디자인뿐 만 아니라 건강을 고려한 fresh & healthy 디저트 메뉴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지난 2003년부터 하겐다즈 숍 비즈니스 사업부문에서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카페 출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양희 기자 yang285@foodban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