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12월 매출 가장 높고, 월 평균 배달 186건
8월․12월 매출 가장 높고, 월 평균 배달 186건
  • 엄윤정 기자 foodnews@
  • 승인 2024.02.16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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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디컴퍼니, ‘2023 외식업 결산 빅데이터 리포트’ 발표
브이디컴퍼니가 지난 8일 빅데이터로 분석한 ‘2023 외식업 트렌드’ 결산을 발표했다. 외식업소 매출 분석에 따르면 월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달은 8월이며 그 다음은 12월이었다. 사진은 브이디 커퍼니 테스트 매장 ‘1992덮밥&짜글이’.사진=정태권 기자
브이디컴퍼니가 지난 8일 빅데이터로 분석한 ‘2023 외식업 트렌드’ 결산을 발표했다. 외식업소 매출 분석에 따르면 월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달은 8월이며 그 다음은 12월이었다. 사진은 브이디 커퍼니 테스트 매장 ‘1992덮밥&짜글이’.사진=정태권 기자

브이디컴퍼니(대표 함판식)가 빅데이터로 분석한 ‘2023 외식업 트렌드’ 결산을 지난 8일 발표했다. 브이디솔루션을 도입한 1만 개 이상의 외식업 매장 ‘브이디멤버스’ 중 2500여 곳을 표본으로 선정해 2023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2023년 매출 분석에 따르면 월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달은 8월이며 그 다음은 12월이었다. 특히 12월은 11월 대비 20.64% 상승해 전월 대비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다.  

픽업과 배달 주문 건수를 분석 했을 때 월 평균 주문 건수는 픽업이 37건, 배달이 186건으로 배달이 픽업 대비 5배 높은 주문 건수를 보였다. 배달 주문의 경우 12월이 가장 많았다. 픽업 자체 건수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소비자들이 고물가와 배달비 부담으로 픽업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주간 매출을 분석해 봤을 때 토요일 매출이 가장 높았으며 일요일이 뒤를 이었다. 수요일 매출이 가장 낮았다. 토요일 대비 수요일의 매출 비중은 77%로 나타났다. 예비 창업주는 이 데이터를 활용해 요일별 식재료 준비, 파트타이머 고용에 참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브이디컴퍼니 측의 설명이다. 

주류와 음료 매출을 분석해 보면 맥주는 카스(28%) 주문 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테라, 켈리가 뒤를 이었다. 소주의 경우 참이슬(23%)을 가장 많이 주문했으며 이어 진로, 처음처럼 순이었다. 탄산음료는 환타, 코카콜라, 펩시 순이었다. 수입 맥주는 칭따오, 호가든, 버드와이저, 하이네켄의 주문이 동일한 비중(4%)이었다. 

브이디컴퍼니는 이번 리포트에서 회사 ‘서빙로봇’ 등의 이용 현황도 공개했다. 서빙로봇 보급 지역은 경기·서울·부산 순으로 많았다. 테이블 오더 ‘브이디메뉴’는 경기·서울·제주 순으로 집계됐다. 한 매장당 평균 도입 수는 15.3대로, 전북·강원·울산 순으로 매장당 도입수가 높았다. 대형 점포가 많지만 종업원 채용이 어려운 지역 특성을 드러낸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서빙로봇을 도입한 곳은‘강강술래 늘봄농원점’으로 2023년 한 해 동안 13대의 서빙로봇이 9172km(월평균 764km)를 주행했다. 웨이팅이 가장 많은 맛집 1위는 경기도 용인 소재의 일호점미역(동천점)으로 나타났다. 해당 결과는 고객 대기 및 입장 안내 서비스 ‘브이웨이팅’을 통해 집계한 것이다. 1년간 2만800여 명이 이곳을 방문했다.

함판식 브이디컴퍼니 대표는 “브이디컴퍼니의 솔루션을 도입한 브이디멤버스 매장을 분석하면 외식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며 “데이터 분석으로 대한민국 외식업 시장의 자동화 및 무인화를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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